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YBM잉글루

잉글루에서는 체계화된 교육 커리큘럼과 교재,
그리고 자발적인 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잉글루 소식

찾아가는 YBM잉글루 <부천중동 제1>

등록일 2017-06-30 조회수 1452






Q1) 원장님 소개와 운영하고 계신 캠퍼스에 대해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YBM잉글루 부천중동 제1캠퍼스 이도영 원장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내가 좋아하는 일은 무엇일까?’ ‘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 일이 저에겐 ‘영어교육’이라 확신합니다. 그룹사에서 보낸 15년간의 직장생활을 정리하고 대치동 영어논술학원 강사를 시작으로, 분원을 운영하는 부원장직을 지냈습니다. 다 년간 교육현장에서 경험을 쌓으면서 꿈이 생겼습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영어학원을 생각하면 표정이 어두워지게 되는데, 말 그대로 학생이 정말 다니고 싶어하는 저만의 영어학원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대학생 때 뉴질랜드에 어학연수를 갔었는데, 강의식 수업에 암기식 영어교육 과정을 거친 저에겐 참 낯설었던 학습환경이었습니다. 정해진 질문에 답을 여러 번 반복하여 따라 하는 방식으로, 제가 숙지할 수 있을 때까지 질문하고 답하고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수업 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정해진 질문과 답을 반복적으로 따라 했을 뿐인데도 어느 정도 숙달이 되면 질문에 대한 제 생각을 자연스럽게 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때 경험한 영어교수법이 지금의 YBM잉글루의 반복학습과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YBM잉글루를 개원 할 때, 제가 유학시절에 경험한 수업과 비슷하다면 제 학생들도 어렵지 않게 터득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우리 캠퍼스는 뜨거운 교육열로 유명한 부천 중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YBM잉글루의 교육 콘텐츠의 힘을 믿었고, 영어교육에 대한 열정만을 가지고 부천 학원가에 맨땅에 헤딩한지 벌써 3년이 넘었습니다. 0명부터 시작했지만, 학부모 간담회와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어느덧 탄탄한 입지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늘 초심을 잃지 말자는 마인드를 가지고 학생 개별 영어실력을 꼼꼼히 체크하여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답니다. 이러한 마음이 학생과 학부모님께 전해졌는지, 자연스럽게 입소문이나 친구소개, 형제자매를 계속해서 믿고 보내주시고 계십니다.





Q2) 부천중동 제1캠퍼스의 특별함을 소개해주세요.



 무엇보다 저희 캠퍼스는 아이들이 다니기 좋아하는 학원이라 자랑 할 수 있습니다. 초창기에 소위 공부를 잘한다는 학생보다 평범한 학생들이 다녔습니다. 이 친구들은 주변 학구열에 압박을 받았는지, 영어 앞에서는 유독 자존감이 떨어진 모습을 보여 참 안타까웠습니다. 티칭을 하면서 그 친구들에게 ‘자신에 대한 믿음’이 필요 하다는 생각이 들어 늘 표현하였습니다. “네가 영어를 포기하기 전에 잉글루가 너를 먼저 포기하는 경우는 없을 거야.” 포기하지 않고 함께 간다는 믿음을 심어주니 자연스럽게 성적향상을 이루는 시너지 효과를 경험했습니다. 이제는 자신감도 생기고 영어에 흥미를 느끼니 아이들은 학원과 선생님들과 자연스럽게 친해지게 되어, 이제는 수업이 끝나도 쉽게 집에 가지 않는 사태(?)까지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저희 캠퍼스는 매주 화요일 마다 교사 회의를 진행합니다. 주요 안건은 교재연구와 교수법에 대한 미팅입니다. 매번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선점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우리 부천중동 제1캠퍼스 선생님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이 큰 강점이라 자부합니다.



  저는 영어 논술 학원에서의 교육 경험으로 영어독서의 중요성을 늘 강조해왔습니다.
개원 초기부터 뉴베리수상작 도서들을 300여권 구비하여 2주에 한 권 이상 의무적으로 대여 해가게 해 Summary를 써오도록 하고 첨삭해주었습니다. Writing이 서툰 학생들은 원서를 제 앞에서 큰소리로 읽을 수 있도록 시켰습니다. 이제는 잉글루에서 리딩팜이 그 역할을 대신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영어실력과 독서능력을 자연스럽게 잡아주는 정말 만족스러운 콘텐츠입니다. 학생들이 영어인증평가를 보거나 어휘를 마주할 때 “어! 이 단어 리딩팜에서 배운 단어야!”라고 학습효과에 대해 말할 때마다, 성장해가는 모습에 미소가 납니다.










Q3) YBM잉글루 부천중동 제1캠퍼스 학생들은 수요일이 제일 좋다고 하는데요?




  학생들이 매일 수요일이면 좋겠다는 귀여운 투정을 부리곤 합니다. 저희 캠퍼스는 매주 수요일마다 간식데이를 진행합니다. 저희 가족이 주말농장에서 기른 옥수수, 고구마, 감자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간식을 준비합니다. 물론 학생들이 좋아하는 떡볶이, 오뎅 등의 분식도 화학조미료를 첨가하지 않는 방향으로 조리합니다. 매 주 어떤 메뉴를 준비해야 할 지, 바쁜 학원 운영 시간에도 시간 내어 간식을 준비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주일에 하루 일주일의 딱 중간인 수요일에 학습 피로도도 낮출 수 있고, “이번 주는 어떤 간식일까?”라는 기대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또한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부여로 작용한다는 생각에 소명을 가지고 계속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보다 부원장님이 매주 고생이지만, 저희 캠퍼스는 이 시간이 서로를 교류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Q4) 누구나 한번은 상을 받을 수 있도록 동기부여용 이벤트를 많이 준비하신다고요?




  학생들에겐 공부도 중요하지만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는 동기부여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매월, 분기별, 연간 이벤트로 나눠 진행 하고 있습니다. 매 월 개근한 학생 그리고 리딩팜 다독왕을 선정하여 소정의 선물을 제공 합니다. 당연히 빠지지 않고 출석하고, 학습 해야 하는 양인데 선물을 준다는 게 아이러니 하겠지만, 잘해내고 있다는 칭찬의 선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부천중동 제1캠퍼스만의 학부모 밴드를 운영하여, 바쁜 학부모님들이 우리 자녀들이 잘 공부 하고 있는지와 학원행사, 교육정보 등을 교류 할 수 있는 장으로 활용 하고 있습니다. 공유해드리는 정보에 댓글을 많이 달아주시는 학부모님께도 기분 좋은 작은 선물을 드립니다.



  그리고 저희 캠퍼스의 이벤트의 꽃은 ‘리딩팜을 이용한 스토리텔링’ 대회입니다. 학생 별로 학습수준을 나눠 리딩팜 Reading과 연관된 주제를 선정하여 자기 생각을 영어로 스토리텔링 합니다. 매년 촬영하여 누적된 데이터를 1년전 실력과 현재의 실력을 학부모님께 공유해드립니다. 학생이 봐도, 학부모가 봐도, 제가 봐도 학생의 발전된 영어실력이 한눈에 보여지는 아주 귀중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12월에 1년간 리딩팜을 가장 많이 읽은 학생을 선정하여 수강료 할인과 문화상품권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린이날, 할로윈, 크리스마스 테마별로 파티를 진행합니다.
그날엔 친구도 초대하고, 영화도 보고, 맛있는 간식도 먹고, 게임도 하는 즐거운 하루를 보냅니다. 부원장님이 남다른 디자인 감각과 학생들에 대한 애정이 강해서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케익 만들기, 페이스페인팅 등 다른 학원이 쉽게 진행하지 않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5) 영어공부에 왕도가 없다지만, 원장님이 생각하시기에 영어공부를 잘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영어공부를 잘하기 위한 방법은 ‘현재 나의 단계에서 다음단계로 어떻게 Level Up 할 것 인가?’ 가 포인트 입니다.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량, 반복학습, 제한된 시간의 3요소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첫 번째, 단계적 Level up을 위해 반드시 습득 되어야 할 공부의 양을 말합니다. 두 번째, 우리 뇌는 한번 학습한 내용은 1시간 이면 서서히 망각하게 됩니다.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전환시키려면 반드시 반복학습을 진행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해진 시간 안에 학습을 마쳐야 효과적인 Level up이 가능 합니다. 언어습득이 계단식으로 진행되다 보니 가끔은 조바심도 나고, 때로는 자녀의 향상된 영어실력에 놀라실 겁니다.



  하지만, 영어는 꾸준히 반복해야만 내 것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음을 절대 잊지 마세요. 꾸준함이 중요한 과목으로 우리 아이가 지치지 않도록 변함없는 지지와 관심을 보여주시면 어떠한 입시정책에도 흔들림 없이 탄탄한 영어실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YBM잉글루 부천중동 제1캠퍼스를 믿어주시고, 앞으로도 많은 성원 부탁 드립니다.